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기도 노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4월 26일까지 신청

by 보통처럼만 살자 2024. 3. 28.

 

경기도가 노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 비용 지원사업을 합니다. 올해 경기도 내 7개 단지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오래되고 노후된 주택 소유자가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추진 여부를 사업초기 단계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책이름이 ‘경기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 사업’입니다. 

경기도

 

경기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사업에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진행됩니다.

*리모델링, 리모델링-재건축 비교, 재건축 컨설팅*

1) 사업대상

 (1) 리모델링 컨설팅의 경우 준공 후 15년이 경과하고 조합설립 인가가 나지 않은 공동주택 중 소유자 20% 이상이 공모 신청에 동의한 공동주택이 그대상입니다. 

(2) 리모델링-재건축 비교 컨설팅과 재건축 컨설팅의 경우 준공 후 30년이 경과하고 안전진단을 미실시한 공동주택 중 소유자 20% 이상이 공모 신청에 동의한 공동주택이 그 대상입니다.

2) 지원 내용

주민 의견 및 현장 상황을 반영한 단지별 맞춤형 재정비 사업 방안을 제시하고 사업성 분석 및 세대별 추정분담금 산정 등 전문 컨설팅을 제공해 드립니다. 이때 발생하는 용역비 전액을 경기도와 시, 군이 각각 50% 해서 부담하여 드립니다. 

 

3) 신청방법 및 절차

입주자대표회의 명의로 신청 서식 등 서류를 작성해 관할 시‧군 공동주택 리모델링(재건축) 담당 부서에 신청하고 이후 선정이 되면 해당 단지는 주민들의 의견을 참고하고 현장 상황을 반영하여 맞춤형 사업방안제시를 통해 재정비를 하고 사업분석과 세대별 추정분담금의 산정 등을 전문컨팅을 받게 됩니다.

 

4) 신청기간

2024년 4월 26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 소규모 공동주택 118개 단지, 150세대 미만 노후 주택 안전 점검 지원*

경기도는 소규모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단지 118개, 150세대 미만에 대해서도 안전점점지원을 해줍니다.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상 150세대 미만 소규모 공동주택은 관리 및 안전 점검의무가 없어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무래도 안전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1) 지원대상

별도 신청 없이 시‧군에서 150세대 미만 등 비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중 안전 점검이 필요한 공동주택 선정하여 실시합니다. 

 

2) 지원 내용

국토안전관리원등 주택에 관한 전문기관이  전반적인 건축물 안전상태 점검해 주고 준공도면, 기존 안전점검 실시 결과, 보수·보강 이력 등을 분석하여 줍니다. 또한 전문 장비 및 육안검사를 통해서 해당 건물의 균열, 박리, 누수, 철근 노출, 부식 상태 등 점검하여 점검결과 및 유지관리 방안등을 제공하여 드립니다.

 

오늘은 경기도 노후 공동주택 재정비 컨설팅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내 주택이 안전한지 시간이 흘려도 항상 불안한 마음이 생기는데 바꾸기가 쉽지 않은 기존 오래된 주택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점검, 방향을 제시해 준다고 하면 좀 더 안정적인 주거 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실제적인 주거에 관련된 지원이 확대되어야 삶의 질이 향상됨은 물론이고, 기존에 건축자재를 빼먹거나 부실시공하는 것도 점차 사라질 것 같아 좋은 정책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경기도뿐 아니라 점차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되길 바랍니다. 

 

오늘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2024.03.27 - [생활정보] - 경기도 전국최초 공동주택현장자문 실시, 부실공사 이젠 안녕

 

경기도 전국최초 공동주택현장자문 실시, 부실공사 이젠 안녕

최근 뉴스에 인천 검단신도시 신축 아파트 주차장 상판 붕괴사고가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내가 살고 있는 곳은 안전한지 그런 불안이 많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뿐 아니라 신규

rich10302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