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책

나는 달러로 경제를 읽는다 백석현 지음 금융투자와 달러, 환율공부

by 보통처럼만 살자 2025. 1. 12.

최근 급등하는 달러로 인해 달러와 환율관계가 궁금해서 선택한 책입니다. "나는 달러로 경제를 읽는다"는 달러를 중심으로 한 경제적 사고와 방향을 제시합니다.

나는 달러로 경제를 읽는다

1) 책의 줄거리

초보자, 투자자, 기업등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 3 분류로 나눠서 쉽게 개념부터 설명을 해줍니다. 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달러를 중심으로 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경제 관련 현장들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차례2~3

또한 실생활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영향을 받게 되는지 1단계에서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게 정리를 해줍니다. 그러면서 점점 경제적 안목을 키우면서 우리가 필요한 경제개념을 통해 어떻게 투자가 이루어지고 어떻게 참고를 해야 하는지 직접 알려주기도 합니다. 

달러가격과 환율

우리가 어떤 경제적 이슈에 대해 판단할 때 그에 미치는 달러와 환율뿐 아니라 당시 그 사회의 배경, 맥락도 함께 보아야 됨을 강조하고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개인들은 좀 더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재정 관리나 투자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달러와 환율의 움직임

이런 경제 흐름 맥락이 파악이 되면 관련 경제뉴스 기사를 보고 어떻게 표현되고 움직이는지 전체적인 흐름정도는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런 경제적 상황 판단이 되면 내 상황에 맞게 소비패턴을 분석해 보고 자금계획 및 투자방향도 함께 설정이 가능한데 이런 도움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환율의 관계

2) 어려운 부분

너무 달러와 환율, 세계시장의 흐름위주로 설명이 되다 보니, 전체적인 흐름을 알겠는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판단을 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부족한 실력이어서 그런지 나오는 경제용어가 좀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주식시장과 달러화

너무 이론적인 부분의 설명이 강해서 실제 어떻게 적용돼야 되는지가 좀 이해가 되지 않아서 몇 번씩 다시 보고했던 것 같습니다. 

달러화 반대편

전 세계에서 현재 가장 강한 유통자금인 달러를 대비하고 있는 내용도 함께 나오고 있어 이런 부분은 참고하시면 좀 더 경제 관련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적정외환보유고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잇는 우리나라의 적정 외환보유고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는데 딱 정해진 기준은 없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해석을 한다는 부분이 다른 책과는 조금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선물환과 통화스왑의 비교

3장에서는 역시나 가장 어려운 부분이 나오고 모르는 용어도 많이 나와서 좀 어렵게 읽고 관심 가진 부분만 집중적으로 보면서 읽어보았던 것 같습니다.

 

3) 총평

이 책은 환율 변동을 이해하고 달러와의 연관성, 그리고 세계 경제 흐름, 달러를 대비하기 위한 수단등 여러 가지 내용을 3단계로 나눠서 설명해 줌으로써 필요한 부분만 읽어봐도 도움은 상당히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다만 어려운 내용은 무슨 말인지 이해하는데 한참이 걸렸고 지금도 이해가 안 되고 어떻게 해석을 하는 게 맞는지 약간은 의문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투자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는 생각을 더 하게 되고 특히 안전 자산인 달러도 무조건 모은다고 좋은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것이 아니라면 다른 투자처가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경제 관련 뉴스나 정보를 읽을 때, 달러와 환율의 변동을 고려하여 보다 깊이 있는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좀 더 넓은 경제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은 확실한 거 같습니다.

 

나는 달러로 경제를 읽는다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